아티클

wave

[기타] 보손당귀산 - 김계진 원장의 처방 이야기 25편

본문

요즘 환자 내원 상황을 보고, 아 이제 휴가가 끝나가나 보다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한동안 뜸하던 교통사고 환자가 최근들어 계속 늘고 있더라구요. 

 

"교통사고로 한방병원에 입원한 환자에 대한 후향적 통계 분석 (대한한의학회지 제42권 제1호(2021년 3월))" 자료에 따르면, "환자에게 가장 다빈도로 투여된 처방의 순서대로나열하였는데, 當歸鬚散이 78례(22.25%)로 가장 많았으며 回首散 加減方 53례(15.31%), 芍藥甘草湯加味31례(8.96%), 加味溫膽湯 26례(7.51%), 安神除痛湯18례(5.20%), 活絡湯 加減方 13례(3.76%), 半夏白朮天麻湯 12례(3.47%), 獨活續斷湯 加減方 10례(2.89%),回首散加味 10례(2.89%), 淸上蠲痛湯 7례(2.02%), 烏藥順氣散 加減方 5례(1.47%), 平陳健脾湯 5례(1.45%)등의 순이었다. 한약을 복용하지 않은 사람은 8례(2.31%)였다(Table 2)."

 

이 논문은 대전대학교 한방병원에 입원한 교통사고 환자 346례에 대한 분석이기 때문에 모든 경우로 일반화 하기는 어렵겠지만, 어느 정도 경향성을 살피는데는 충분한 듯 합니다.  

 

 당귀수산이 부동의 1위를 차지 하고 있고, 이어서 회수산 작약감초탕 활락탕 독활속단탕 청상견통탕 오약순기산 과 같은 근골격계 통증 관련 처방들이 뒤를 잇고 있고, 가미온담탕 안신제통탕 반하백출천마탕 평진건비탕 같은 처방들이 같이 사용되었네요.

 

당귀수산은 어혈 치료 목적으로 사용되었을 것이고, 회수산 ~ 오약순기산의 경우는 목 어깨 통증 경우로 처방되었겠지요. 그리고 온담탕 반백천 평진건비탕 같은 경우는 사고후 다빈도로 발생하는 '두통 오심 경계 현훈' 같은 증상의 회복 목적으로 사용되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 논문에서도 그렇지만, 교통사고 환자들의 경우에 어혈 치료 목적으로 "당귀수산"을 많이 사용하시는 것 같아요. 아무래도 어혈 하면 당귀수산 이라는 인식이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당귀수산을 한번 볼까요?

 

[當歸鬚散]
타박상으로 기혈이 뭉치고 "가슴ㆍ배ㆍ옆구리"가 아픈 경우를 치료한다. 
당귀미 1.5돈, 적작약ㆍ오약ㆍ향부자ㆍ소목 각 1돈, 홍화 8푼, 도인 7푼, 계피 6푼, 감초 5푼. 
이 약들을 썰어 1첩으로 하여 술과 물 반씩 섞은 것에 달여 먹는다. 《입문》

 

기본적으로 기혈응체를 해소해주면서 어혈을 다스리는 약이긴 한데, "가슴, 배, 옆구리" 즉 胸腹脇痛이 아픈 경우를 치료한다고 합니다. 흉곽의 어혈을 다스리는데 더욱 좋은 약이라는 의미겠지요. 

 

실제로 당귀수산을 써보면 어혈로 옆구리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 갈빗대 부위가 아픈 경우에서 특히 더 잘 듣는 것 같아요. 그런데 우리가 보는 교통사고 환자들은 대게 이런 가슴 옆구리 부위 보다는 목 등 허리 부위의 통증을 더 많이 호소하자나요?

 

그래서, 어혈약 사용의 관점을 조금 바꿔봐야 겠다 생각했습니다. 
오늘은 그 첫번째 어혈약으로 보손당귀산이라는 처방을 살펴보겠습니다. 

 

 [補損當歸散]
천궁 6, 계지 3, 천초 3, 당귀(토) 3, 감초 3, 부자(포) 1, 택란 1

 

떨어지거나 맞거나 부러져서 아파 소리치는 경우를 치료한다. 이 약을 복용하면 다시 크게 아프지 않고 3일 만에 근골이 붙는다. 이 약들을 가루내어 2돈씩 따뜻한 술에 타서 먹는 데 신효(神效)하다. 《국방》

 

방해에 신효하다고 나오죠. 신효합니다. 상기 용량으로 20첩 주수상반(900CC) 20팩으로 활용하구요, 응급 처방으로 비치 할때는 30첩 주수상반(900CC) 45팩으로 상비하고 있다가 자보 환자 1일 처방 혹은 각종 넘어지고 부딪히고 찢어져서 오는 환자분들에게 3-5일씩 처방 하는데 활용합니다.  

 

맞아서 생기는 어혈은 뻔하죠. 맞아가지고 어딘가 출혈이 생겼다는 거자나요. 그러니 밤이 되서 자려고 하면 더 아픕니다. 디스크가 터져도 밤이 되면 더 아프자나요. 위 십이지장 궤양도 야간이 되면 출혈 부위가 쑥쑥 에리듯이 통증이 옵니다. 그래서 교통사고 환자들에게 어혈약을 처방하는 기준은. 잘 때 아픈데 있는지 물어서 있으면 쓰시고, 없으면 굳이 어혈약 생략하셔도 별 상관이 없는 것 같아요. 

 

이 처방의 내용을 보면, 부러져서 아파 소리치는 경우를 치료하는데 3일이면 근골이 다시 붇는다고 하죠. 네 그렇습니다. 어디 부러지고 터졌을때 진짜 잘듣습니다. 회전근개 파열, 십자인대 파열, 쇄골 골절, 근육 파열 등등에 두루 쓰기 좋습니다. 

 

당귀수산이 체간의 어혈을 치료하는데 잘 듣는다면, 이 보손당귀산은 체간의 경계 즉 목, 쇄골, 어깨, 골반, 무릎 등등에 좀 더 효과가 좋은 것 같아요. 

요즘 자전거 라이딩 하는 분들 많죠. 이 분들 넘어지면 이 분들은 머 쇄골 골절, 회전근개 십자인대 근육 파열 머 몸이 망신창이가 되는데, 보손당귀산이 짱입니다. 잘 때 안아프고 잘 수 있습니다. (갈비뼈 부러진건 당귀수산이 좀 더 낫더군요.)

 

그래서 저희 한의원에는 항상 상비되어 있는 처방이 바로 보손당귀산 입니다. 

제반 근육 파열, 회전근개 십자인대 파열, 자전거 타다 넘어져서 부러지고 터지고 다치고, 디스크 터진데도 급할때는 보손당귀산!!  

 

요약
1. 목-등-허리-사지 어혈엔 '보손당귀산' 
2. 흉곽과 복부 어혈엔 '당귀수산'
3. 야간에 어혈통증엔 '보손당귀산'

 

* 본 아티클의 저작권은 사계절한의원 김계진 원장에게 있습니다. 

0
로그인 후 추천 또는 비추천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